매달 법인카드 내역서를 받으면 포인트가 쌓이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예전에는 이 포인트로 가끔 회사에서 필요한 물품이 있으면 이 포인트를 사용하면서 조금은 할인된 가격에 구입할 수 있었습니다.그런데 언제부턴가 아니면 제가 구매할 때 포인트 사용법을 잊어버렸는지 계속 쌓이기만 했어요.
쌓이는 포인트가 그렇게 크지 않지만 매달 모이면 1~2년 정도 지나면 무시할 수 없는 포인트까지 쌓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카드내역서 2장째 상단에 소멸예정 포인트를 보게 되는데 사용하지 않으면 없어져 버리기 때문에 카드내역서를 볼 때마다 언젠가 한 번 일정을 잡아서 리워드로 법인통장으로 환불을 시켜야 한다고 생각하면서 기회만 봐서 작년 말에는 귀찮지만 BC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환불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게 되었습니다.
그냥 카드사에 전화하면 된다고 생각했는데 그렇게 편한 방법은 없었어요.BC카드와 관련된 은행에 가야 합니다. 지역은 상관없어요.그리고 BC카드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법인포인트 신청서 다운로드’를 하고 그 종이를 출력해서 기입해서 은행에 제출하는 방식입니다.그래서 우선 BC 홈페이지로 들어가겠습니다.
BC카드 홈페이지에서 기업 카테고리(빨간색 사각으로 표시한)에 들어가면 아래 화면이 나옵니다.
BC카드 비즈 홈페이지인데요. 여기서 로그인까지 할 필요는 없고 위 캡처(홈페이지)에서 제가 빨간색 사각을 칠한 부분이 2개 있습니다.위의 “>”여기 보기를 클릭합니다.
여기서 상단 카드 안내로 법인 포인트 안내 들어가시면 됩니다.그리고 계속 밑으로 내려가면 아래와 같은 사용 유형과 방법이 나옵니다.
여기서 법인 포인트 신청서 다운로드를 클릭하여 컴퓨터에 저장됩니다.그리고 그것을 출력합니다.아래 법인 포인트 사용 신청서가 다운됩니다. 2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신청서에서제가빨간사각형으로만든부분을자세히보시면기업명,사업자등록증을기입해주세요.나는 전액을 캐시백으로 받으려고 하기 때문에 공백 처리했어요.법인명 계좌에 환불을 받기 위해 계좌번호와 예금주를 기입합니다.환불 이외에도 상품권과 여행 상품권, 마일리지, 골프 라운드 이용권, 호텔 뷔페 식사권이 있습니다.각 포인트 신청 기준이 있습니다(아래 캡처 참조) 운을 받은 다음 페이지를 보시면 (아래 캡처)위 페이지를 보시면 왜 은행에 직접 가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포인트 신청 시 해당 은행에 찾아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그리고 신청은 결국 고객이 신청한 은행 지원이 직인 날인해야 하기 때문입니다.준비물은 따로 간단했네요.대표자 신분증 사업자등록증 사본(저는 제 휴대폰 사진에 사본이 저장되어 있어 담당직원 메일로 전송하고 복사본은 따로 준비를 하지 않았습니다. 혹시 사업자등록증 사본은 가져가는 게 좋겠어요.) 그 외에 은행 창구 직원이 이렇게 포인트 캐시백 등을 신청하는 업무에 대해 자세히 몰랐죠.제가 담당한 직원은 지점에 기업이 많지 않은 분, 집 근처 기업은행이라 그런지 그분도 처음 업무를 해봐서 조금 시간이 걸렸지만 결국 신청 과정에서 의외로 쉬울 거라고 안심했습니다.신청 후 위에서 스캔한 사용 신청 명세를 발행합니다.처리 후, 1주일 정도 걸릴 것으로 말했지만 1주일 전에 신청한 법인 계좌에 입금되었어요.좀 편한 과정(전화나 메일, 웹 페이 신청 등)로 캐쉬 백이 되어 주면 좋았을 텐데 이런 부분은 아직 아날로그적으로 직접 찾아가서 작성하거나 은행 직원이 카드 회사에 보내야 하는 불편한 과정이 있다는 것이 시대에 맞는 것은 아닐까 생각합니다.어차피 법인 계좌에 입금되는 데 왜 이런 과정이 없으면 안 되는가, 마일리지를 그대로 사라지면 카드 회사만이 이익을 얻게 되므로 이런 과정에서 좀 불편을 주려고 하는지 의문에도 생각합니다.어쨌든 연말에 마음 한 구석에 조금은 숙제를 줄인 느낌이에요.기업 대표자 여러분은 나처럼 정비 내역서를 한번 살펴보고 캐쉬 백이나 여러가지 혜택, 시간이 있을 때 은행에 가서 간단히 신청하면서 시간이 지나도 아까운 마일리지를 꼭 가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