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외주식 거래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feat.38커뮤니케이션, K-OTC)

SK바이오팜, 카카오게임즈, 빅히트 등 2020년에는 상당히 많은 IPO가 있었다. 그리고 청약에서 이 공모주를 매수해 꽤 큰 이익을 본 사람이 많았다. 게다가 요즘은 공모만 하면 다산에 가는 경우가 많아 사람들이 몰리고 있다. 그래서인지 지금은 공모 전에 주식을 보유하기 위해 장외시장에서 주식을 거래하는 사람도 늘고 있다. SK바이오팜, 카카오게임즈, 빅히트 등 2020년에는 상당히 많은 IPO가 있었다. 그리고 청약에서 이 공모주를 매수해 꽤 큰 이익을 본 사람이 많았다. 게다가 요즘은 공모만 하면 다산에 가는 경우가 많아 사람들이 몰리고 있다. 그래서인지 지금은 공모 전에 주식을 보유하기 위해 장외시장에서 주식을 거래하는 사람도 늘고 있다.

그래서 오늘은 장외주식이 무엇이고 어떻게 거래하는지 알려드리려고 한다. 장외거래가 이뤄지는 사이트는 여럿 있지만 보통 K-OTC, 38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거래한다. 물론 다른 사이트도 존재하지만 너무 많아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사이트 2개만 대표로 알아보자. 그래서 오늘은 장외주식이 무엇이고 어떻게 거래하는지 알려드리려고 한다. 장외거래가 이뤄지는 사이트는 여럿 있지만 보통 K-OTC, 38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거래한다. 물론 다른 사이트도 존재하지만 너무 많아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사이트 2개만 대표로 알아보자.

먼저 개념에 대해 먼저 알아야 하는데 장외주식이란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지 않은 주식으로 말 그대로 장외(증시 밖)에서 거래되는 주식이다. 장외에서 거래되는 이유는 아직 상장되지 않았기 때문인데, 보통 상장 요건을 충족하지 못했거나 충족하지만 준비 중인 경우다. 통상 장외거래 주식은 가치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아 상장됐을 때보다 싸게 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반대로 고평가돼 거품이 낀 경우도 있어 양날의 칼로 보면 된다. 먼저 개념에 대해 먼저 알아야 하는데 장외주식이란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지 않은 주식으로 말 그대로 장외(증시 밖)에서 거래되는 주식이다. 장외에서 거래되는 이유는 아직 상장되지 않았기 때문인데, 보통 상장 요건을 충족하지 못했거나 충족하지만 준비 중인 경우다. 통상 장외거래 주식은 가치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아 상장됐을 때보다 싸게 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반대로 고평가돼 거품이 낀 경우도 있어 양날의 칼로 보면 된다.

거래 방법은 일반 주식에 비해 조금 복잡하다. 크게 나누면 총 5단계로 구성된다. 1.거래를 원하는 종목을 선정한다. – 예를 들면 카카오뱅크라든가 카카오페이지라든가. 2.해당종목의 시세를 검색한다. – 매수가격, 매도가격이 다르기 때문에 둘 다 검색해보는 것이 좋다. 3. 적정 매수 가격/매도 가격 산출 – 시세 검색 결과를 바탕으로 적정 가격을 산출한다 4. 연락을 취해 거래가격과 수량을 협상 – 매수자와 매도자는 서로가 원하는 거래가격과 수량을 협상하여 결정 5. 협상결과를 토대로 거래를 진행 – 매도자가 먼저 매수자에게 주식을 이체하고 이후 매수자는 대금을 매도자에게 지급한다. 생각보다 별거 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개인끼리 연락해 협상하고 거래하는 것은 쉽지 않다. 직거래를 한번 진행해보면 무슨 뜻인지 알 수 있을 거야. 거래 방법은 일반 주식에 비해 조금 복잡하다. 크게 나누면 총 5단계로 구성된다. 1.거래를 원하는 종목을 선정한다. – 예를 들면 카카오뱅크라든가 카카오페이지라든가. 2.해당종목의 시세를 검색한다. – 매수가격, 매도가격이 다르기 때문에 둘 다 검색해보는 것이 좋다. 3. 적정 매수 가격/매도 가격 산출 – 시세 검색 결과를 바탕으로 적정 가격을 산출한다 4. 연락을 취해 거래가격과 수량을 협상 – 매수자와 매도자는 서로가 원하는 거래가격과 수량을 협상하여 결정 5. 협상결과를 토대로 거래를 진행 – 매도자가 먼저 매수자에게 주식을 이체하고 이후 매수자는 대금을 매도자에게 지급한다. 생각보다 별거 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개인끼리 연락해 협상하고 거래하는 것은 쉽지 않다. 직거래를 한번 진행해보면 무슨 뜻인지 알 수 있을 거야.

만약 거래 과정에서의 좀 더 자세한 팁을 알고 싶다면 38커뮤니케이션으로 가서 매매요령 게시판을 참고하면 된다. 매매 방법, 매매 흐름도, 준비물, 주의사항 등 핵심 내용만 깔끔하게 정리돼 있다. 만약 거래 과정에서의 좀 더 자세한 팁을 알고 싶다면 38커뮤니케이션으로 가서 매매요령 게시판을 참고하면 된다. 매매 방법, 매매 흐름도, 준비물, 주의사항 등 핵심 내용만 깔끔하게 정리돼 있다.

장외 주식시장은 정규시장이 아니기 때문에 일반 주식처럼 쉽게 거래할 수 없기 때문에 38커뮤니케이션, K-OTC, 증권플러스 비상장 등 다양한 장외거래 사이트를 이용해 거래를 해야 한다. 그리고 그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사이트가 38커뮤니케이션과 K-OTC 두 가지라고 보면 된다. 장외 주식시장은 정규시장이 아니기 때문에 일반 주식처럼 쉽게 거래할 수 없기 때문에 38커뮤니케이션, K-OTC, 증권플러스 비상장 등 다양한 장외거래 사이트를 이용해 거래를 해야 한다. 그리고 그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사이트가 38커뮤니케이션과 K-OTC 두 가지라고 보면 된다.

먼저 K-OTC(Korea Over-The-Counter)는 한국금융투자협회가 개설·운영하는 곳으로 협회가 운영하고 있어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다. 그리고 비상장주식이지만 특이하게도 증권사 hts/mts를 활용해 거래를 할 수도 있다. 다만 지원이 안 되는 증권사도 일부 있지만······ 먼저 K-OTC(Korea Over-The-Counter)는 한국금융투자협회가 개설·운영하는 곳으로 협회가 운영하고 있어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다. 그리고 비상장주식이지만 특이하게도 증권사 hts/mts를 활용해 거래를 할 수도 있다. 다만 지원이 안 되는 증권사도 일부 있지만······

믿을 수 있고 편의성도 뛰어나지만 치명적인 단점도 존재한다. 즉 거래 가능 종목 수가 다른 곳에 비해 적다는 것. 현재 이곳에서 거래 가능한 기업 수는 134개, 종목 수는 136개로 다른 플랫폼에 비하면 거래 가능 숫자가 상당히 적은 편이다. 즉 카카오뱅크나 바디프랜드, 크래프톤 등 투자자들이 자주 찾는 인기 종목이 거의 없다. 그래서인지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지 않는다. 믿을 수 있고 편의성도 뛰어나지만 치명적인 단점도 존재한다. 즉 거래 가능 종목 수가 다른 곳에 비해 적다는 것. 현재 이곳에서 거래 가능한 기업 수는 134개, 종목 수는 136개로 다른 플랫폼에 비하면 거래 가능 숫자가 상당히 적은 편이다. 즉 카카오뱅크나 바디프랜드, 크래프톤 등 투자자들이 자주 찾는 인기 종목이 거의 없다. 그래서인지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지 않는다.

다음은 38커뮤니케이션으로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사이트다. 인터페이스만 봐도 대략 얼마나 오래됐는지 감이 오지 않을까…? 장점으로는 역사가 오래된 만큼 다른 곳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거래량이 많다. 즉 다른 곳에 비해 인수/매각이 더 쉽고 빠르게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그리고 대표 사이트답게 정말 다양한 종목이 있다. 크래프톤, 카카오페이지, 카카오뱅크, 바디프랜드 등 상장만 하면 시장이 시끄러워지는 종목의 거래가 가능하다. 다음은 38커뮤니케이션으로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사이트다. 인터페이스만 봐도 대략 얼마나 오래됐는지 감이 오지 않을까…? 장점으로는 역사가 오래된 만큼 다른 곳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거래량이 많다. 즉 다른 곳에 비해 인수/매각이 더 쉽고 빠르게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그리고 대표 사이트답게 정말 다양한 종목이 있다. 크래프톤, 카카오페이지, 카카오뱅크, 바디프랜드 등 상장만 하면 시장이 시끄러워지는 종목의 거래가 가능하다.

게다가 종목별로 동호회라는 주주 게시판도 존재해 종목에 대한 정보를 나누고 교류하기에도 좋다. 물론 여기도 네이버 종토방이나 주식 코뮌처럼 서로 행복회로만 돌릴 수도 있으니 그걸 걸어야 한다. 커뮤니티 반대매매법이 최고인거 아시죠? 게다가 종목별로 동호회라는 주주 게시판도 존재해 종목에 대한 정보를 나누고 교류하기에도 좋다. 물론 여기도 네이버 종토방이나 주식 코뮌처럼 서로 행복회로만 돌릴 수도 있으니 그걸 걸어야 한다. 커뮤니티 반대매매법이 최고인거 아시죠?

물론 단점도 존재한다. 개인이 직접 가격 협상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경험이 없는 초보라면 베테랑들에게 휘둘리기 쉽다. 게다가 공인된 협회나 플랫폼이 아니기 때문에 사기를 당해도 도움을 받거나 구제를 받을 수 없다! 솔직히 주린이라면 사기를 당하기에 딱 좋은 먹잇감이다. 그러니 38을 이용해 거래를 진행한다면 주식을 받기 전까지는 절대 선입금을 하지 말아야 한다. 앞서 언급했지만 매매요령 게시판에 가면 사기를 당하지 않기 위한 요령이 잘 적혀 있기 때문에 거래 진행 전에 한번 꼼꼼히 읽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이상으로 장외주식의 개념과 거래방법, 그리고 K-OTC와 38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 두 사이트 외에도 증권플러스 비상장, 엔젤리그 등에서도 장외거래가 가능하니 관심 있는 사람들은 더 찾아봤으면 좋겠다… 물론 단점도 존재한다. 개인이 직접 가격 협상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경험이 없는 초보라면 베테랑들에게 휘둘리기 쉽다. 게다가 공인된 협회나 플랫폼이 아니기 때문에 사기를 당해도 도움을 받거나 구제를 받을 수 없다! 솔직히 주린이라면 사기를 당하기에 딱 좋은 먹잇감이다. 그러니 38을 이용해 거래를 진행한다면 주식을 받기 전까지는 절대 선입금을 하지 말아야 한다. 앞서 언급했지만 매매요령 게시판에 가면 사기를 당하지 않기 위한 요령이 잘 적혀 있기 때문에 거래 진행 전에 한번 꼼꼼히 읽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이상으로 장외주식의 개념과 거래방법, 그리고 K-OTC와 38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 두 사이트 외에도 증권플러스 비상장, 엔젤리그 등에서도 장외거래가 가능하니 관심 있는 사람들은 더 찾아봤으면 좋겠다…···

아까도 언급한 사실이지만 장외주식 거래가 무조건 당신에게 수익을 가져다주는 것은 아니다. 테라노스 혹은 엘리자베스 홈즈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을지 모르지만 이 여성은 질병 진단키트(일명 에디슨 키트)를 들고 사기를 쳤다. 이를 통해 홈즈는 테라노스의 가치를 약 100억달러까지 끌어올리고, 많은 사람들이 자신들에게 투자하도록 앰플을 해 유도했다. 그리고 이 사기에 속아 테라노스의 비상장 주식에 투자한 이들은 테라노스의 실체가 드러나자마자 전~부 깡통을 차게 된 바 있다. 때문에 장외주식에 투자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최소한의 기업 분석이나 정보를 얻은 뒤 투자 여부를 판단해 현재 가격이 부풀려졌는지도 면밀히 살펴야 한다. 아까도 언급한 사실이지만 장외주식 거래가 무조건 당신에게 수익을 가져다주는 것은 아니다. 테라노스 혹은 엘리자베스 홈즈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을지 모르지만 이 여성은 질병 진단키트(일명 에디슨 키트)를 들고 사기를 쳤다. 이를 통해 홈즈는 테라노스의 가치를 약 100억달러까지 끌어올리고, 많은 사람들이 자신들에게 투자하도록 앰플을 해 유도했다. 그리고 이 사기에 속아 테라노스의 비상장 주식에 투자한 이들은 테라노스의 실체가 드러나자마자 전~부 깡통을 차게 된 바 있다. 때문에 장외주식에 투자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최소한의 기업 분석이나 정보를 얻은 뒤 투자 여부를 판단해 현재 가격이 부풀려졌는지도 면밀히 살펴야 한다.

빅히트의 사례를 보자. 위 사진은 빅히트 상장 전 기대감이 하늘 끝까지 올라갔을 때의 장외 가격이다. 사진을 보면 알겠지만 당시 342,000원/390,000원 등 평균 35만원 선에서 거래됐다. 빅히트의 사례를 보자. 위 사진은 빅히트 상장 전 기대감이 하늘 끝까지 올라갔을 때의 장외 가격이다. 사진을 보면 알겠지만 당시 342,000원/390,000원 등 평균 35만원 선에서 거래됐다.

그리고 빅히트의 상장 당일 종가는? 258,000원을 기록한 즉 장외에서 35만원에 산 사람은 피눈물을 흘렸을 것이다. 때문에 기업이 괜찮다고 해서 함부로 매수해서는 안 되고 해당 주가가 적정한지도 반드시 봐야 한다. 그런데 적정주가를 산출하는 것이 어디에 쉬운가? 장외주식 투자는 생각보다 쉽지 않고 어려운 편이므로 면밀히 검토하고 충분히 공부한 후에 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빅히트의 상장 당일 종가는? 258,000원을 기록한 즉 장외에서 35만원에 산 사람은 피눈물을 흘렸을 것이다. 때문에 기업이 괜찮다고 해서 함부로 매수해서는 안 되고 해당 주가가 적정한지도 반드시 봐야 한다. 그런데 적정주가를 산출하는 것이 어디에 쉬운가? 장외주식 투자는 생각보다 쉽지 않고 어려운 편이므로 면밀히 검토하고 충분히 공부한 후에 하는 것이 좋다.

현재 장외시장에서 핫한 종목은 카카오뱅크와 크래프톤 정도가 있다. 물론 이 외에도 바디프랜드, 카카오페이지, SK건설 등 다양한 종목이 있으니 관심 있으면 잘 찾아서 투자하자. 현재 장외시장에서 핫한 종목은 카카오뱅크와 크래프톤 정도가 있다. 물론 이 외에도 바디프랜드, 카카오페이지, SK건설 등 다양한 종목이 있으니 관심 있으면 잘 찾아서 투자하자.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