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화과자 떡분류 화과자 떡일본 요리.일본 요리.꼬챙이 경단1. 개요/Dango일본의 경단.곡물 가루를 물로 반죽한 굳은 후에 찌거나 삶거나 할 것을 말한다.콩고물을 묻히거나 간장, 팥소로 간을 하거나 중에서도 꼬치로 꽂아 만든 꼬치 경단 등이 있다.일반적으로 일본 과자를 가리키는데 한국의 경단처럼 둥근 것을 가리키기 때문에 고기로 만들면”완자”땅을 묶자”흙 경단”등의 표현으로 쓰기도 한다.현 시점에서는 일본 내에서 “경단”라는 이름이 정착했으나 지역에 따라서는 동북 지방에서는 “옷장”니가타 현에서는 “아 있는 “시가 현과 시코쿠 지방에서는 “변기”등 다른 호칭도 있다.예로부터 일본에서는 굽는 남자나 경단 국 같은 형태로 주식 대용품으로 먹고 재료도 밥을 지으려는 것이 어려운 사슬과 곡괭이, 잡곡은 보리, 밀, 밤, 수수, 기장, 메밀, 옥수수, 팥, 고구마, 도토리 등을 다진 가루 등을 사용했다.오늘도 지역에 따라서는 미국이 아닌 밀가루와 녹말 등으로 만든 경단을 볼 수도 있다.설탕으로 단맛을 낸 경우가 많으나 본래는 보존식이니까 간장으로 맛을 내고 설탕을 넣지 않는 경우도 있다.또 고물이나 간장 양념 팥소, 콩 가루를 바르거나, 단팥 죽, 미 츠마메 등을 넣어 먹기도 한다.2. 기온 야나기타 구니오의 신센의 하나인 네마리 토끼를 둥글둥글하게 만든 것이 원형이라고 한다.네 토기는 고대 일본의 미국의 음식 법의 일종으로 물에 담근 쌀을 원료로 다양한 형태로 정한 것을 말한다.열을 이용한 조리법이 아니라 곡물을 물에 담그고 부드럽게 만든 뒤 이처럼 일정한 형태로 신전에 바친 때 토기가 한 무리의 유래가 되는 것.”경단”라는 명칭은 헤이안 시대에 쓰여진 “새 살가크기”에서 처음 발견됐다.남북조 시대에 쓰여진 “슈 가이쇼”에는 한자 표기가 같은 “댄스”표기가 등장하고 거의 동 시대의 “사석집”이나 “가훈번부터 “에도 이런 표기가 보인다.야나기타 구니오에는 이런 한자 표기 명칭이 후대에 와서 유사한 당 과자의 명칭으로 적용된 것에 불과하다고 기술되어 있다.당나라 과자 속에서 환희단 또는 단 키는 견당사가 가지고 돌아온 인도식 디저트용 만두이다”모닥(Modak)”에 유래하며 그 이름은 환희 강에 바치기에 유래한다.헤이안 시대 말부터 가마쿠라 시대 말까지 일본 최고의 요리 책” 추우지류기”에서는 이 환희단을 시 그릇에 빗대어 소개하고 있는데 앞으로 해당 책에 나타내는 환희단이 현 시점의 카라코에 가깝다고 볼 수도 있다.무로마치 시대에 이르러서”경단”라고 읽게 되고 대 꼬챙이에 꿴 것이 유통하기 시작했다.우츠노야 고개인 주료 경단과 교토의 “미타 경단”이 등장한 것도 이때이다.에도 시대에 와서 도시부, 노상에 단맛을 낸 경단을 만들고 서민의 다과회나 소풍에 내는 간식이라고 해도 애용됐다.한편, 농촌부에서는 주식 대용품이나 비상식과 먹고 등 다른 의미를 갖기도 했다. 3. 종류봉전고미타라시단고봉전고미타라시단고꽃놀이 경단 달맞이 경단꽃놀이 경단 달맞이 경단팥고물 콩가루를 바른 경단팥고물 콩가루를 바른 경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