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기능항진증의 증상, 원인, 치료, 검사]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란?
갑상선 호르몬이 정상보다 많은 것을 말합니다. 일종의 자가면역질환으로 우리 몸의 면역계에서 갑상선세포를 침입자로 인식하고 항체를 만들면 갑상선을 자극해 호르몬이 과잉 분비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증상은?
갑상선 호르몬이 정상보다 많으면 필요 이상으로 에너지를 만들어 내고 열과 땀이 많이 나고 식욕이 왕성해도 체중이 줄고 심박수가 증가합니다.
눈이 튀어나오거나 안구건조증, 각막염, 사물이 겹쳐 보이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것을 그레이브스 눈병증이라고 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 눈이 돌출됨 – 맥박이 빨라짐 – 심쿵동 – 손톱이 들뜨거나 깨짐 – 갑상선 이물감이 들어오거나 만질수록 커짐 – 쉽게 숨이 차오른다 – 몸에 열과 땀이 많아짐 – 피부가 축축함, 다한증- 식욕이 좋아도 체중이 줄어듦- 눈꺼풀이 위아래로 붓음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원인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가장 주요 원인 중에서 가장 일반적인 것은 그레이브스병이라고 불리는 경우인데 갑상선 분비를 자극하는 자가면역 항체가 주요 발병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밖의 원인은 하수체 선종이 있는데 이 종양에서 갑상선 자극 호르몬이 과잉 분비되는 경우도 있고 인두성 선 자극 호르몬을 분비하는 종양에 의해서 발생할 수도 있고 갑상선 호르몬제를 과다 복용한 것이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이 유발하는 질병으로는 그레이브스병 외에도 Plammer병, 하수체TSH생산종양, 속발성갑상선기능항진증, 시상하부성갑상선기능항진증이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심각하면 발작으로 치명적인 경우도 있습니다. 갑상선은 거의 모든 조직과 뇌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정기적인 검진을 받아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치료는?갑상선기능항진증 치료는 일반적으로 항갑상선제로 갑상선호르몬 생산을 억제하는 치료를 하지만 복용을 중단하면 재발률이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항갑상선약은 부작용이 거의 없지만 드물게는 무과립구증, 혈관염 등 간기능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는 갑상선을 절제하거나 방사성 요오드로 갑상선을 파괴하는 방사성 동위체 치료가 가능하지만 방사성 동위체 치료는 갑상선 저하증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서울내과에서는 혈액검사, 정밀한 초음파검사로 진단과 치료가 가능합니다.
서울내과에서는 혈액검사, 정밀한 초음파검사로 진단과 치료가 가능합니다.
서울내과에서는 혈액검사, 정밀한 초음파검사로 진단과 치료가 가능합니다.